1. 멜라토닌이란?
멜라토닌은 우리 뇌에 위치한 송과체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입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낮과 밤의 일주기성 리듬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호르몬으로 수면유도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멜라토닌은 밤에 체내 농도가 증가하며, 멜라토닌의 분비가 시작하는 시간과 저녁 졸림이 시작되는 시간이 일치한다고 합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정신의학적 질환, 생식기 질환, 심혈관 질환, 면역 조절 질환 등의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멜라토닌의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멜라토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멜라토닌은 우리 몸 속에서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을 사용해 만들어집니다.
멜라토닌 부족은 특히 수면장애,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섭취하는 것이 수면의 질 향상, 시차 적응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당뇨, 심혈관 질환, 신경 퇴화 질환, 노화 및 산화 스트레스 질환 예방에도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하니, 참 도움이 많이 되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멜라토닌은 어떻게 섭취할 수 있을까?
과일, 야채, 곡물, 견과류 등을 통해 멜라토닌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체리, 자두, 포도, 토마토, 샐러리, 부추, 브로콜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 영양제나 알약도 있습니다.
4. 멜라토닌 영양제로 섭취해도 괜찮을까?
잠을 쉽게 들지 못하거나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는 날이 길어지면 멜라토닌 영양제를 섭취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국내 처방약으로는 서카톤피알서방정 2mg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 후적절한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전에는 국내에 영양제로 판매되지 않았지만 현재에는 영양제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멜라토닌 영양제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멜라토닌 복용이 드물게 두통, 초조함, 복통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니 해당 증상에 주의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