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바베시아증 (Human babesiosis)는 적혈구 내에 원충이 감염되며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진드기를 통해 원충에 감염되게 됩니다.
1. 바베시아증의 원인
바베시아증은 Babesia 종의 원충에 의해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미국에서는 5월에서 10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미국에서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나, 유럽, 아프리카, 호주, 남미에서도 보고되는 질환입니다.
한국에서도 바베시아 병원체가 확인되었습니다.
진드기가 바베시아증에 감염된 동물의 혈액을 섭취하게 되고, 다시 이 진드기가 다른 동물을 감염시키게 됩니다.
바베시아 속 원충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 Babesia microti
- Babesia duncani : 주로 미국 서부에서 개와 야생동물에 기생합니다.
- Babesia divergens, Babesia venatorum
- Large Babesia : 한국에서 발견된 KO1 균주가 이 계통이며, 대형 포유류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2. 바베시아증의 증상
바베시아증에 감염된 진드기에 물린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는 보통 14주 정도 걸립니다. 드물게 6개월까지 잠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에 피로감이 점차 나타나다 고열이 발생합니다.
발열 및 오한이 흔한 증상이고, 동반 증상으로 두통, 근육통,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 관절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문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광공포증, 체중감소, 우울, 감각 과민 등이 있습니다.
신체 증상으로는 비장이 비대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드물게 인두의 발적, 간 비대, 황달, 망막 출혈 등도 보고되었습니다.
혈액 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용혈성 빈혈이 나타납니다. 또한 혈소판 감소증이 관찰됩니다.
면역 저하 환자에서는 더욱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암 환자나, 만성 심장, 폐. 간 질환자, 비장 절제술을 받은 환자에서는 더욱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생아나 고령자,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사람에게서도 심한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바베시아증의 진단
발열이 있으며, 최근 2개월 이내에 바베시아증이 유행하는 지역에 다녀온 경우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바베시아증과 유사하여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라임병이나, 아나플라즈마증이 있습니다.
혈액 도말 검사를 시행하여 바베시아 원충을 확인하여 바베시아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바베시아의 모양이 말라리아 원충과 유사할 수 있어, 말라리아 병도 감별해야 합니다.
또한, 바베시아에 대한 PCR 검사나, 항체 검사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드물고,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 많은 만큼, 한 가지의 검사 만으로는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증상, 여행력, 접촉력과 함께 다양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4. 바베시아증의 치료
경증 및 중등도 환자에서는 항생제인 아토바쿠온, 아지스로마이신을 보통 사용합니다.
경증 환자에서도 치료를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바베시아 감염증이 지속되거나, 중증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바베시아증에 걸린 환자가 헌혈을 하여 이 혈액이 다른 환자에게로 수혈되게 되면 바베시아증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증상 보균자의 경우에도 치료를 고려해야합니다.
중증 환자에서는 클린다마이신과 퀴닌 병용 요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면역이 저하된 환자에서 위와 같은 항생제 치료를 사용하였음에도 지속적이거나 재발하는 바베시아증이 있는 경우 6주 이상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바베시아증을 진단받고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 후 하루나 이틀 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보통 바베시아 감염증은 3개월 이내에 치료됩니다.
5. 바베시아증의 예방
바베시아증을 전파할 수 있는 진드기, 생쥐, 사슴의 서식 지역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숲이나 인접 지역을 가야할 때는 긴소매의 옷과 긴 바지를 착용하여 피부가 드러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진드기 기피제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