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 이란?
사회 불안 장애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강렬한 두려움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부정적으로 평가받게 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단순히 수줍은 성격으로 치부될 수 있지만, 사회 불안 장애는 만성적으로 지속되며 다른 정신 질환과 공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사회 불안 장애와 공존하는 정신 질환으로는 다른 종류의 불안 장애, 주요 우울 장애, 물질 사용 장애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 불안 장애는 단순한 불안 증상을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의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DSM-5 에 따른 사회불안장애 진단 기준
-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받게되는 한 개 이상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현저한 두려움 또는 불안 (예시 : 대화를 하거나 낯선 사람을 만나는 사회적 상호작용, 여러 사람들 앞에서의 발표)
- 불안해 보이는 행동을 하여 타인으로부터 부정적으로 평가받을 것에 대한 공포
- 심한 공포와 불안으로 인해 사회적 상황을 회피
- 실제 위협에 비해 과장된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 (또는, 사회문화적 맥락에 비추어 볼 때 비합리적)
- 두려움, 불안, 회피가 지속적이로 6개월 이상 지속
- 두려움, 불안, 회피가 사회적, 직업적으로 장애를 일으키거나 유의미한 고통의 원인이 됨
- 두려움, 불안, 회피가 약물이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해 유발된 것이 아니어야 함
- 다른 정신 질환으로 설명되지 않는 두려움, 불안, 회피
- 다른 의학적 상태가 있는 경우, 두려움, 불안, 회피가 해당 상태와 명확히 관련이 없거나 과도함.
- 두려움이나 불안이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나 공연하는 것으로만 제한될 경우, 이는 공연 불안으로 특정함
3.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과 감별해야 할 다른 질환
- 수줍음 : 단순히 수줍은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는 병리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중요한 기능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관찰될 때만 사회 불안 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광장공포증 : 광장공포증 환자는 대중교통, 많은 인파 사이 등에서 두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타인에 의해 평가받는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 범불안장애 : 범불안장애 환자도 대인관계에 대한 걱정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범불안장애 환자의 경우 불안의 범위가 넓습니다.
4.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 유전될까?
최근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 또한 사회 불안 장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모의 사회 불안 장애로 인해 유아기 때 공포와 회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 노출될 때 경계하는 성향 또한 사회 불안 장애의 위험 요소입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도전적인 행동은 아동에서 사회 불안 장애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신경생물학적으로는 세로토닌 조절의 이상이 사회 불안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5.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의 치료 방법
- SSRI : SSRI가 사회불안장애의 1차 치료 약물입니다. 사회불안장애에서는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SRI는 이러한 우울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3-6개월 동안 약물 치료를 유지한 이후 약물을 감량합니다.
-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치료는 사회불안장애에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 효과를 유지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외에 대인관계치료나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서 감소 또한 사회불안장애서 시행할 수 있는 정신치료입니다.
- 베타차단제 : 공연 불안에서 주로 쓰이며, 공연 1시간 전에 복용하면 떨림이나, 발한, 심박수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Reference: Social Anxiety Disorder, N Engl J Med 2017;376:2255-2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