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을성 열성 질환 쯔쯔가무시 야외활동 주의해야

by 뾰미 2024. 9. 22.

 

선선해지는 날씨에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가을에는 많은 분들이 소풍을 가거나 벌초, 야외활동을 계획합니다.

하지만, 이런 활동 중 주의해야할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가을철 열성질환입니다.

오늘은 가을철 열성질환 중 하나인 쯔쯔가무시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였으니 구독자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쯔쯔가무시병 원인

쯔쯔가무시병은 특정 세균에 감염된 털진드기의 유충에 물렸을 때 일어나는 감염병입니다. 털진드기는 보통 지표나 토양 중에 생활합니다. 이 와중 사람의 피부에 달라붙어 흡혈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시기적으로는 9월부터 11월 사이에 환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가을철 야외활동 시 쯔쯔가무시병에 주의해야하는 것입니다.

 

2. 쯔쯔가무시병 증상

- 발열 : 갑자기 시작되는 고열이 쯔쯔가무시병의 초기 증상이며, 대개 38도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 두통 : 발열과 동반한 심한 두통도 쯔쯔가무시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 근육통 및 전신통 : 몸 전체에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가피 : 털진드기에 물린 부위에 궤양이 생기고, 그 주변에 까만 딱지가 형성됩니다. 그리고 이 검은색 딱지가 앉은 병변 주변으로 붉은색의 홍반이 둘러쌉니다.

이러한 형태의 피부 병변을 가피라고 합니다. 가피 증상이 쯔쯔가무시병의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피는 환자 본인이 직접 발견하는 경우도 있지만, 등이나 잘 보이지 않는 부위에 있을 때는 열이 나서 신체 진찰을 받던 중에 의사에 의해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털진드기에 물린 부위가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등의 축축한 부위일 경우에는 이런 검정색 딱지가 잘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림프절 비대 : 국소 림프절 비대 혹은 전신 림프절 비대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쯔쯔가무시병 치료방법

 

- 항생제 : 쯔쯔가무시병은 항생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독시사이클린이 대표적인 쯔쯔가무시병의 치료약입니다. 이 외에 임산부나, 어린이 등 독시사이클린을 사용할 수 없는 일부 환자에서는 다른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 해열제 : 쯔쯔가무시병으로 인한 고열은 항생제를 통해 조절합니다. 추가적으로 환자의 안정을 위해 수액 공급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4. 쯔쯔가무시병 예방법

쯔쯔가무시병은 털진드기 물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쯔쯔가무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털진드기 물림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 중요합니다.

가을철 소풍, 야외활동, 벌초 등으로 인해 잔디밭, 논밭, 풀밭에 갈 일이 생긴다면 피부를 가릴 수 있는 긴 옷을 입고, 곤충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쯔쯔가무시병은 조기에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를 받으면 특별한 합병증 없이 완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혈관염 등으로 인해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자연치료나 자연치유가 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가을철 야외활동 시 쯔쯔가무시병에 유의하여 안전한 활동이 필요하겠습니다.

풀밭, 잔디밭, 논밭 등에서의 활동 이후 쯔쯔가무시병 의심 증상이 생기면, 신속히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